취급단지

단종문화제

단종문화제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왕릉에 제향을 올리는 행사로, 단종의 고혼과 충신들의 넋을 위로하기 위해 1967년부터 시작되었다. 단종이 잠든 장릉(莊陵)과 관풍헌, 동강둔치에서 매년 4월 개최된다.
축제는 3일간 진행된다.

2007년 단종 승하 550년 만에 처음 치른 단종국장(端宗國葬)을 전문가의 철저한 고증을 거쳐 재현하고, 단종이 복위된 시기(조선 숙종 때)에 시작된 민속놀이 ‘칡줄다리기’와 마을주민들이 장릉을 수호하는 도깨비들의 노고를 기리기 위해 도깨비탈을 만들어 쓰고 즐겼던 데에서 유래한 ‘능말도깨비 놀이’가 진행된다.

이외에도 단종문화제 사진을 전시하는 순종국장사진전 및 사진콘테스트를 비롯해 조선시대 형벌체험, 유등띄우기, 전통규방공예 등 각종 체험행사가 펼쳐진다.


■ 홈페이지 : http://danjong.co.kr/

■ 개최장소 : 장릉, 동강둔치, 관풍헌, 청령포, 문화예술회관 등

■ 대표행사 : 단종제향, 칡줄다리기, 정순왕후선발대회, 조선시대국장재현, 공연 등


 
 
영월 동강 여름축제

아름다운 동강과 어우러진 천혜의 자연을 배경으로 체험관광 한마당을 펼치는 영월동강축제. 60년대 주민들의 땀과 애환이 배어있는 삶의 모습을 재현하고 동강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부각시키기 위해 97년 동강뗏목축제로 시작해 지난 2008년부터는 체험프로그램 위주로 변화를 시도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 장소 : 영월읍 동강유역 일원

■ 홈페이지 : http://www.ywfestival.com

■ 체험비
● 맨손송어잡기 : 3,000원
● 래프팅체험 : 10,000원(초등학생), 5,000원(미취학 아동)
● 행글라이딩 체험 : 3,000원
● 캠핑장 1박당 : 15,000원
● 물놀이장 : 무료
 
영월 동강 겨울축제

씽씽! 신나는 겨울, 영월의 추억!

■ 장소 : 영월읍 동강둔치 및 영월읍 일원

■ 행사내용 : 개막행사, 공연행사, 놀이마당, 추억마당, 부대행사 등

■ 주최/주관 : 영월군/영월문화원

■ 후원 : 영월군사립박물관협회

■ 공식 블로그 : http://blog.naver.com/yeongwol_gun

김삿갓문화제

해학과 풍자의 시선(詩仙) 김삿갓의 시대정신과 문화예술혼을 추모하고, 문학적 가치를 재조명하기 위해 개최되는 축제로, 매년 10월 초순 김삿갓 묘역이 있는 영월 김삿갓유적지 일원에서 개막행사와 각종 공연을 비롯해 추모제, 고유제, 헌다례 등의 추모행사와 김삿갓이 관풍헌에서 과거응시를 재현하는 전국한시백일장과 시화전시, 전국휘호대회 등의 문화행사가 다채롭게 펼쳐진다.


■ 개최장소 : 영월군 김삿갓면 와석리 김삿갓 유적지 일원

■ 주요 프로그램 : 백일장, 길놀이, 고유제, 헌다례, 다도체험, 풍자와 해학의 김삿갓 길 걷기, 난고 선생 작품세계 학술심포지엄, 김삿갓과 문학인의 만남 등